2025년도 인천광역시 지역기업 맞춤형 상품개발 및 홍보 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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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인천테크노파크 공고 제2025-493
2025년도 인천광역시 지역기업 맞춤형 상품개발 및 홍보 지원사업
인천광역시에서 지역 기업의 상품개발과 판로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2025년도 인천광역시 지역기업 맞춤형 상품개발 및 홍보 지원」모집을 아래와 같이
시행하오니 관심 있는 기업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2025년 9월 17일
Ⅰ. 사업내용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지역기업 맞춤형 상품개발 및 홍보 지원
○ 주최기관 : 인천광역시
○ 전담기관 : (재)인천테크노파크(디자인지원센터)
○ 지원대상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지역 중소기업(아래 요건 충족)
자격조건 (조건 모두 충족) | |
·사업자등록 본점소재지가 인천지역으로 등록된 기업 ·자체 제작한 상품을 생산·판매하고 있거나, 상품 생산 계획이 있는 기업 ·개발된 결과물을 활용하여 11월 진행 예정인 판로개척 연계지원(플리마켓)에 참여할 수 있는 기업 ※ 기본 조건 ① 개발 결과물 30개 이상 제작 가능 ② 개당 소비자 단가 10만 원 이하 ③ 판매 활용 가능한 기본 포장 형태를 갖출 것 ※ 심사위원회의 협의에 따라 수량 및 단가 조정 가능 |
○ 지원내용 : 자체상품개발 제작비 최대 500만원 지원 및 플리마켓 참가지원 (송도마켓)
■ 상품개발 지원 (최대 500만원 지원)
○ 지원금액 : 최대 500만원, 창작비 선지급 및 개발비 실비 지급 (선집행 후 지급)
인정항목 내역 | ||
예시 | 세부내용 | 금액 |
창작비 | 기업 자체 창작비 상품 개발, 제작 과정에 직접 투입되는 창작비, 인건비 (자체 투입/제작비용) * 최대 200만원 이내 책정 | 최대 500만원 |
재료비 | 시제품 제작을 위한 원·부재료비 (목업, 테스트 샘플, 금형 제작 등 필요한 원·부재료 포함) 제품 기능/외형 향상을 위한 재료비 (단, 중요자산: 자산취득성 물품·장비·금형 등은 불인정) | |
제작비 (위탁 용역) | 제품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등 위탁 용역 시제품 제작비 (테스트 샘플 제작, 외주 가공비 등) 홍보물 제작비 (브로슈어, 리플릿, 카탈로그, 포스터, 영상 제작 등) * 단순 홍보물, 기성제품 단순 로고 삽입, 카피·유해상품 불인정 | |
소모품비 | 제작 과정에 필요한 테스트용/포장용 소모품 구입비 창작 및 개발에 필요한 일반 소모품 구입비 (행사 배포용 인쇄물, 단순 소모성 물품 등) * 전체 개발비의 10% 이내 책정 |
※ 개발비 지원내용은 협약 기간 이내에 완료된 과업의 실비(공급가액)에 한해서만 지원
※ 지원 가능항목에 대해서는 전담기관에서 서류검토 후 수정을 요구할 수 있음
○ 개발 품목
-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자체개발 상품
- 플리마켓 등 판매현장에서 즉시 판매 가능한 실물 상품 제작
개발 가능 품목 |
·기업의 아이덴티티, 브랜드를 활용한 상품 및 기념품 (예) 패턴/캐릭터, 핸드메이드 제작요소, 소재, 지역성 등을 활용한 자체개발 상품 ·자체 제작을 기반으로 한 생활 소품 및 기념품 (예) 도자, 목공, 섬유, 유리, 금속, 종이, 가죽 등 다양한 공예적 기법 활용 가능 · 기존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리뉴얼, 패키지 변경, 소량 제작 등 소비자 판매를 목적으로 한 실물 상품 일체 가능 |
○ 개발 불가능 항목
상세항목 | 지원불가 항목 |
무형 상품개발 | 시제품 제작이 불가능하거나, 실물 상품 개발이 없는 경우 상품 및 실물이 없는 서비스, 앱, 콘텐츠 등 무형 항목 (디자인 시안/파일, 앱,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 등) |
단순 대량 생산 유통 상품 제한 | 기성 제품에 단순 로고만 삽입한 판촉물, 해외 완제품 단순 수입·유통 대기업 OEM/ODM 납품용 문구·잡화 |
개인 목적·특정 단체 홍보 제작물 | 시장성과 무관한 개인/단체의 홍보 목적의 상품이나 제작물 (예-결혼식 답례품, 개인 기념품, 종교 상품, 정치 제작물 등) |
저작권, 안전성 문제항목 | 타인의 지식재산권(저작권, 상표권 등)을 침해한 카피 제품 유해성·위해성이 있어 안전검사·인증을 통과하지 못한 제품 사회통념상 부적절하거나 공공질서에 반하는 제품 |
소모품 불인정 항목 | 고가의 장비, 자산성 물품, 시설/설비 구축 목적의 물품 (책상, 의자 등) 사업 목적과 직접 관련없는 소모품, 재판매 목적의 물품, 기타 자산으로 분류될 수 있는 항목 등 (장비 유지보수,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등) |
■ 상품 홍보 지원 (플리마켓 참여지원)
○ 지원대상 : 맞춤형 상품개발지원 선정기업 6개사
※ 행사 운영(박람회·페어 등) 참여 의지가 있으며, 자체 홍보·판매 인력을 투입할 수 있는 기업
○ 지원기간 : 2025. 11. 28. (금) ∼ 30. (일), 3일간 ※ 일정 변동 가능
○ 지원내용 : 인천 송도 트리플스트리트 송도마켓, 선정기업 상품개발 결과물 홍보 및 판매활동 지원
○ 지원방식
- 인천TP가 행사 주관사와 협의해 부스 임차 및 운영 관리
- 선정기업은 개발 완료된 자체 상품과 인력을 준비하여 현장에서 판매·홍보
- 행사 종료 후 성과보고서 제출 및 피드백 공유
○ 지원금 증빙 유의사항
- 사업선정자의 자체장비 사용료(기자재 사용료 등)는 지원금에 반영 불가
- 사업선정자는 예산계획서에 정한 항목별로 자체비용으로 선집행 후, 결과보고서 및 정산보고서를
근거로 지원금 지급을 요구하여야함.
변경 시에는 변경계획서를 제출하고 재단의 승인을 얻어야 함
- 협약 체결 이전에 집행된 비용은 소급 적용이 불가함
- 모든 지출은 지출결과에 대해 증빙할 수 있는 증빙서류가 구비되어야하며, 지출목적이 합당하고
본 사업의 실제 제작비로 사용하였는다는 증빙이 가능할 때만 지원금 지급액으로 인정함
- 사업선정자는 정산기간 내 지원금 집행증빙자료 일체를 전담기관에 제출하여야 하며, 전담기관이
불인정한 항목에 대해서는 미지급
■ 지원제외대상
○ 기 선정된 정부출연 및 관내 구ㆍ군ㆍ타기관 지원과제
○ 개발수행능력이 없거나 준비가 결여된 경우
○ 사업화 능력 및 성공가능성이 희박한 경우
○ 사업비 과다책정 등 서류상의 현격한 미비점이 발견된 경우
○ 접수된 과제가 이미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경우
○ 정부 타 사업 지원금으로 동사업에 참여하려는 경우
○ 세금체납액이 있거나 기업 신용도 조사에 문제가 있는 경우
○ 국가연구개발사업(동사업 포함)에 참여제한으로 제재중인 대표자 및 기업
○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허위로 기재한 사실이 확인된 경우
○ 타지역 공예기업(본점소재지 확인)
○ 제한업종(일반 유흥 주점업, 무도 유흥 주점업, 기타 주점업, 기타 사행시설 관리 및 운영업 무도장
운영업)인 경우
■ 우대지원대상(가점)
※ 신청시 가점항목 체크 필수. 미체크 시, 가점대상이어도 가점적용 불가
우대지원 대상(가점) | 점수 |
공예 상품화 지원사업 수혜이력이 없는 신규 기업 (전담기관 자체확인) | 2점 |
만 39세 이하 청년 대표자 | 1점 |
인천공예품대전 출품이력이 있는 기업 (단, 대표자에 한함, 전담기관 자체확인) | 1점 |
인천공예품대전 입상이력이 있는 기업 (단, 대표자에 한함, 전담기관 자체확인) | 1점 |
발표평가 시 목업 및 실물 상품 지참 가능 기업 (사전 사진 제출 필수) | 1점 |
여성기업/장애인기업/소상공인(중소벤처기업부 인증) 중 택1 ※ 유효기간 內 | 1점 |
대표자가 미술(디자인·공예)분야 예술활동증명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인증) ※ 유효기간 內 | 1점 |
최대 8점 |
Ⅱ. 신청 및 과제선정방법
■ 신청안내
○ 신청기간 : 2025. 9. 17.(수) ~ 10. 1. (수) 18:00 까지
○ 신청방법 : 웹하드로 제출 (https://only.webhard.co.kr) ID: idsc0238 / PW: 2222
웹하드 접속 후 Guest 폴더 | ▶ | 맞춤형 상품개발 지원 폴더 | ▶ | 기업명 폴더 생성하여 제출 |
※ 지원신청서 및 증빙서류를 순서대로 정리 후 PDF파일로 압축하여 웹하드로 제출
○ 제출서류 : 파일 압축하여 웹하드로 일괄 제출
제출서류 | 비고 |
1.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 서식 제1-1호~1-2호 |
2. 개인정보처리동의서 | 서식 제1-3호 |
3. 사업자등록증 (발급년도 무관) | 본점소재지 인천기업만 가능 |
4. 사업자등록증명원 (2025년도 발급본만 인정) |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 ※ 본점소재지로 발급 ※ 업종 8개 이상인 경우에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발급 |
5. 가점 항목 증명서 각 1부 | 해당 시 제출 붙임문서 신청서식 2 페이지 참조 |
6. 국세 완납증명서 ※ 유효기간 확인 - 주민번호 비공개로 표기하여 발급 (예 : 800101-***) |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발급 |
7. 지방세 완납증명서 ※ 유효기간 확인 - 주민번호 일부표기로 체크하여 발급 (예 : 800101-***) |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 |
8. 재료비, 제작비 견적서 (창작비, 소모품비 제외) | - |
■ 지원 대상기업 선정절차 (일정 변동 가능)
① 서류 심사 | ▶ | ② PT 심사(대면평가) | ▶ | ② 최종 선정 및 통보 |
적격여부 확인, 미비서류 보완 등 | 기준 : 선정평가 기준 참조 장소 : 인천디자인지원센터 | 홈페이지 www.idsc.kr 공고 및 선정기업 개별 통보 | ||
2025. 10. 2. ~ 10. 10. | 2025. 10. 14. | 2025. 10. 15. |
○ 1차 서류심사 이후 2차 대상 기업별 시간표 배부 (2025. 10. 10. 예정)
■ 과제 선정방법(PT심사 방법)
○ 심사항목
심사항목 | 세부내용 | 배점 | |
상품 평가 (80) | 독창성 | 기존 시장에 유사 제품이 존재하는지 여부, 그와 비교한 차별성·혁신성, 새로운 디자인 기능·소재 활용 등 독창적인 요소 | 30 |
양산성 | 지원금 대비 단가 적정성, MOQ(최소 제작 수량) 달성 가능성 | 30 | |
시장성 | 시장 수요 및 트렌드 부합여부 짧은 개발기간 내 제작 가능한 프로세스 구성 | 20 | |
기업 평가 (20) | 행사 참여 의지 및 적극성 | 20 | |
지원과제 수행을 통해 실질적 판매성과 창출 가능성 | |||
합계 점수 | 100 |
○ 심사방법 : 프레젠테이션 심사 (발표시간 15분 내외 : 발표 10분 이내 + 질의응답 5분 이내)
○ 점수 산출방식
- PT심사[상품평가(80점) + 기업역량평가(20점)] + 가점(최대 8점) = 최종점수(최대 108점)
- PT심사 진행 후 최종점수 기준 고득점 순 선정
■ 발표용 PT서식 작성 안내
○ 작성대상 : 1차 서류심사 통과 기업
○ 작성방법 : 첨부된 PT서식 다운로드 후 작성
○ 작성기한 : 별도 공지(PT작성 시간을 고려하여 서류심사결과와는 별도로 PT서식 먼저 공지)
○ 제출방법 : 웹하드로 제출 (https://only.webhard.co.kr) ID: idsc0238 / PW: 2222
웹하드 접속 후 Guest 폴더 | ▶ | 맞춤형 상품개발 지원 폴더 | ▶ | 기업명 폴더 생성하여 제출 |
■ 유의사항
○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변동 시 개별 유선 통보함
○ 제출서류는 사실을 근거로 작성 후 제출해야 하며, 접수된 일체의 서류는 반환하지 않음
○ 필요 시 전담기관에서 보완 자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제출된 자료는 신청서와
동일한 효력이 있음
○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여 발생하는 모든 민·형사상의 책임은 사업 신청자에게 있음
○ 공고문, 참가신청서 등 관련 내용을 완전히 숙지하고 참가해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한
상황에 대한 책임은 사업 신청자에게 있음
○ 공고문에 명시되어 있는 사항 외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선정을 취소할 수 있음
- 과업을 불성실하게 이행할 경우
- 확약서 등 관련 문서에 명시한 사항을 위반하거나 전담기관의 시정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 제출된 서류가 허위 또는 거짓으로 판명되었을 경우
- 중복지원 과제 등 지원제한으로 확인될 경우 등
○ 기타 해당 공고문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협의 후 결정함
■ 문의처 : 인천테크노파크 디자인지원센터 사업 담당 032-260-0235
주관기관명 | 인천테크노파크 | 담당부서 | 디자인지원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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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 | 0322600235 | 홈페이지 | https://idsc.kr/_NBoard/write.php?w=u&bo_table=business&wr_id=893&page= |
담당자명 | 최지연 | 담당자전화 | 0322600235 |
담당자FAX | 담당자 이메일 | cjy@itp.or.kr |
접수기관명 | 담당부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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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 | 홈페이지 | ||
담당자명 | 담당자전화 | ||
담당자FAX | 담당자 이메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