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BizOK 이용자 메뉴얼

기업지원메뉴열기


정책자료실

  1. Home
  2. 기업지원
  3. 정책자료실

창조경제 성과 확산을 위한 문체부-중기청 업무협약 체결

창조경제 성과 확산을 위한 문체부-중기청 업무협약 체결융합펀드 조성, 창업 플랫폼 공동 활용, 문화·관광을 연계한 전통시장 육성 등 다양한 분야의 긴밀한 협업 추진청 업무협약 체결


“콘텐츠코리아랩에서 공방장들의 멘토링을 통해 발굴한 좋은 사업 아이템을 실질적인 창업으로 연계하기 위한 지원이 필요해요.”(문체부 콘텐츠코리아랩 아이디어융합공방 참가자 OOO)

“창업 후 1~2년 안에 성과가 나지 않을 수도 있는데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를 이용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중기청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이용자 OOO)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중소기업청이 손을 잡고, 콘텐츠 분야 창업자들이 다양하게 지원받을 수 있는 길을 모색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 이하 중기청)은 4월 15일(수) 오후 2시, 콘텐츠코리아랩 제1센터에서 콘텐츠 창작·창업 선순환 생태계 조성 등 ‘창조경제 성과 확산을 위해 분야별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문화콘텐츠 산업이 창조경제의 핵심이라는 공통된 인식하에, 중기청과 문체부의 지원 인프라를 공동으로 활용하고 양 부처의 장점을 연계하여 더욱 견실한 콘텐츠 창의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문체부와 중기청에서 지원하고 있는 콘텐츠 분야 벤처창업 정책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정책 수혜자 입장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책들을 더욱 폭넓게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창업 뿐 아니라 콘텐츠 분야의 1인 창조기업 아이템의 사업화를 위한 ‘연구개발(R&D) 자금’도 지원된다.


또한, 전통시장에 문체부의 문화와 관광 프로그램을 접목하여 전통시장을 외국인이 가보고 싶은 필수 관광코스와 지역주민의 문화공간으로 조성하여 전통시장의 자생력 확보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부처 공동으로 500억 규모의 융합펀드를 조성하여 문화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콘텐츠 대상 투자를 활성화 하는 한편, 중소기업 대상 저작권 교육 및 법률 자문서비스를 제공한다.

 
유망 콘텐츠 기업의 수출인큐베이터(12개국 20개소) 입주를 지원하고 한류 콘서트와 연계하여 우수 콘텐츠기업의 전시 및 판매행사도 지원할 예정이며, 중소기업 지원정책 포털사이트 ‘기업마당(www.1357.go.kr)’ 및 중소기업통합콜센터(☎1357)에 대해 각종 매체를 활용하여 공동 홍보할 계획이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양 기관의 협업이 가능한 모든 분야를 발굴하고 단순한 정책연계가 아닌 화학적 결합을 통해 지원의 효율성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는 점에서 부처 간 협업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정례협의체를 마련하고, 성과를 도출하기로 했다는 점은 큰 의미가 있다.

이번 문체부와 중기청간의 협업으로 창조경제의 핵심인 콘텐츠 산업이 한 단계 발전하고, 민생경제의 근간인 전통시장이 활력을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식서비스창업과 임상규 사무관(042-481-3960)



※ 출처 : 중소기업청, 보도자료

 

인천정보산업진흥원

/

2015.04.20

/

조회수 7825

목록

정보관리

[최종수정 23.01.13]

컨텐츠 만족도 평가

그래프

컨텐츠 만족도 조사결과

닫기

한줄 의견달기

리스트

100자 제한 의견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