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BizOK 이용자 메뉴얼

기업지원메뉴열기


정책자료실

  1. Home
  2. 기업지원
  3. 정책자료실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사업' 통합공고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핵심과제 중 하나인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을 위한 정부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정부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소·중견기업 양성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대책」을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확정한 바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히든챔피언 육성대책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①지역 강소기업, ②글로벌 강소기업, ③월드클래스 300 및 글로벌 전문기업 육성사업이 통합공고 된다.
 

히든챔피언 육성사업은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각 사업을 글로벌 역량에 따라 “글로벌 도약 → 글로벌 성장” 2단계로 재편하고, 사업 신청자격을 매출액 규모, 글로벌 지향성, 연구개발(R&D) 집중도 등으로 체계화하여 차등한 점이 특징이다.
 

(글로벌 도약 단계) 매출액 100∼1,000억원 사이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①지역 강소기업 경쟁력 강화사업과 ②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올해 새로이 시작하는 지역 강소기업 사업은 비수도권에 소재한 유망 중소·중견기업을 발굴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는 사업으로 지자체 등 지역기관과 협력하여 80개사 내외로 선발할 계획이다.
 

대상 기업들에 대해서는 글로벌 성장전략 수립 및 중장기 R&D 기획, 맞춤형 수출마케팅과 연구개발(R&D)을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각 지자체별로 특화된 지역 자율지원 사업들이 연계된다.
 

글로벌 강소기업 사업은 직수출액 5백만불 이상의 수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수출역량을 집중적으로 키우는 사업으로 온라인 신청 및 서면·현장평가를 통해 100개사 내외로 선발 예정이다.
 

대상 기업들에 대해서는 급변하는 마케팅 트렌드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기업이 발굴한 마케팅 과제를 지원하는 ‘新마케팅 프로모션’ 등 수출 마케팅 프로그램과 R&D 지원 신설, 정책자금 확대 등을 통해 수출주도형 기업으로 클 수 있게 돕는다.
 

(글로벌 성장 단계) 중기청과 산업부에서 각각 운영해 오던 월드클래스 300과 글로벌 전문기업 육성사업을 통합해 기업 선정 과정을 일원화하고 두 기관이 동시 지원하는 형태로 개편된다.
 

글로벌 성장 의지와 잠재력을 갖춘 기업들을 대상으로 올해 30개사 내외의 기업을 엄선할 계획이며,

선정규모의 10%(3개사) 내외를 글로벌 도약단계 우수 졸업기업을 대상으로 배정해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또 업종 다변화를 위해 산업 파급효과가 큰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SW 분야에 대해서는 매출액 기준을 100억원 이상으로 낮추고,

신청 기업별로 작성해야 하는 성장전략서 주기를 10년에서 5년으로 단축해 시장 환경변화를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특허·표준·디자인·사업화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R&D지원단 운영, 중국시장 진출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차이나 챔프, 중국 특허 컨설팅 등을 신설했으며,
 

기업의 해외고객 다양화 등 시장개척을 독려하기 위해 전문 컨설팅 업체 및 현지 리서치기관 등을 활용하여 심도있는 시장진출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마케팅 활동과 연계지원하는 한편, 신규진출 희망국에 대한 현장 밀착형 글로벌 인재 현지화 교육을 지원한다.
 

이번 통합 공고는 글로벌 시장에서 히든챔피언이 되고자 하는 유망 중소·중견기업들이 각 기업의 글로벌 성장 단계에 맞는 사업들을 쉽게 파악하고 일별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히든챔피언 육성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지역 거점별 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고문과 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mba.go.kr)및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www.moti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천정보산업진흥원

/

2015.03.02

/

조회수 9386

목록

정보관리

[최종수정 23.01.13]

컨텐츠 만족도 평가

그래프

컨텐츠 만족도 조사결과

닫기

한줄 의견달기

리스트

100자 제한 의견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