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BizOK 이용자 메뉴얼

기업지원메뉴열기


정책자료실

  1. Home
  2. 기업지원
  3. 정책자료실

조세지원을 통한 중소기업 고용 활성화 방안

조세지원을 통한 중소기업 고용 활성화 방안

□ 중소기업 고용 촉진을 위한 조세지원 실적이  전망치 대비 38.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 감면’의 지원실적은 전망치 대비 4.8%에 불과했으며, 전망치 대비 실적치 비중은 12.0%(’13) → 4.8%(’14)로 감소하고 있다.  

                          

□ 중소기업 2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소기업 고용지원 조세정책에 대한 인지도와 활용도가 매우 낮게 나타났다.

 

 ○ 인지도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의 31.5%가 고용지원 조세정책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세부 정책별로는 모든 항목에서 응답 기업의 50% 이상이 해당 제도에 대해서 모른다고 대답했다.

  ○ 활용도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의 25.5%가 1개 이상의 고용지원 조세정책을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 세부 정책별로는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 감면(16.5%)’과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11.0%)’의 활용 도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나머지 제도들은 5% 미만으로 활용도가 매우 낮게 나타났다.

 

□ 중소기업은 고용지원 조세정책의 기여도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 고용지원 조세정책을 1개 이상 활용한 중소기업의 78.4%가 경영성과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지역별로는 비수도권 소재기업(82.2%)이 수도권 소재기업(73.9%)에 비해 그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 보고서는 중소기업 고용 활성화를 위하여 ‘청년고용증대 특별세액공제제도도입’을 제시하고 있다.

 ○ 이 밖에도 중소기업 고용지원 조세정책 일몰기한 연장 및 홍보 강화, 지방 중소기업 근로자에 대한 고용조세 감면비율 확대, 고용지원 조세정책의 우대적용 요건이 되는 최저임금액 기준 완화 등을 주요  추진과제로 제시하였다.

 

□ 제도 활용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만큼 일몰기한 연장을 통해 제도의 안정적인 운용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 감면’의 경우 제도의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중소기업 차원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출처 : 중소기업연구원, 발간물, 중소기업포커스 


 

인천정보산업진흥원

/

2015.07.21

/

조회수 7369

목록

정보관리

[최종수정 23.01.13]

컨텐츠 만족도 평가

그래프

컨텐츠 만족도 조사결과

닫기

한줄 의견달기

리스트

100자 제한 의견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