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BizOK 이용자 메뉴얼

기업지원메뉴열기


정책자료실

  1. Home
  2. 기업지원
  3. 정책자료실

특허청, 창조경제타운에 원클릭 지식재산정보 검색서비스 제공

특허청, 창조경제타운에 원클릭 지식재산정보 검색서비스 제공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창조경제타운(www.creativekorea.or.kr)을 통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국민들이 유사하거나 동일한 내용의 선행기술 정보가 있는지를 검색할 수 있도록 원클릭 지식재산정보 검색서비스를 3월 16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선행기술 정보란 일반적으로 특허, 상표, 디자인, 아이디어 등의 지식재산권을 출원하거나 제안하기 전에 이미 일반에게 공개되어 있는 정보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확한 선행기술 검색은 강한 지식재산권을 창출하는 토대이자 불필요한 분쟁을 예방하는 안전판이라 할 수 있다.


이번에 제공되는 지식재산정보 검색서비스는 창조경제타운의 정보마당에 있는 지식재산정보 코너에서 이용할 수 있고, 제공범위는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인터넷기술공지, 표준기술문헌, 한국전통지식이며, 각각의 정보를 개별검색 또는 통합검색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또한, 이번에 제공되는 검색서비스의 특징 중 하나는 지식재산정보의 검색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국민들을 위해 문장입력만으로 선행기술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유사문서 검색 기능이다.


그동안 지식재산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검색어, 연산자(And, Or 등), 기술분류 등이 결합된 검색식을 작성해야 했는데, 검색식의 작성은 초보자를 포함한 대다수 일반인에게는 지식재산정보에 접근하기 위한 큰 장벽으로 여겨졌다.


따라서, 검색식 작성이 필요없는 유사문서 검색을 이용하면 일반인도 선행기술 검색을 쉽게 할 수 있게 되므로 지식재산정보의 접근성 및 활용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창조경제타운의 새가족이 된 지식재산정보 검색서비스는 미래부 국가DB 구축 사업을 통해 제공하게 된 것으로, 앞으로도 특허청은 창조경제타운을 이용하는 국민들이 보다 쉽게 지식재산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서비스의 기능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장완호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창의적 아이디어 등 지식재산정보에 대한 손쉬운 검색서비스 제공을 통해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고 국민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보다 튼튼한 권리로 탄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 정보고객지원국 정보관리과 최훈영 사무관 (042-481-5120)


※ 출처 : 특허청/기업마당

인천정보산업진흥원

/

2015.03.18

/

조회수 8356

목록

정보관리

[최종수정 23.01.13]

컨텐츠 만족도 평가

그래프

컨텐츠 만족도 조사결과

닫기

한줄 의견달기

리스트

100자 제한 의견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