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BizOK 이용자 메뉴얼

기업지원메뉴열기


정책자료실

  1. Home
  2. 기업지원
  3. 정책자료실

소비재를 수출 효자로…‘한류’ 발판 마케팅 강화

K-뷰티, K-푸드, K-패션 등 대표 한류 소비재를 공연과 통합한 대규모 한류 박람회가 중국과 브라질에서 열린다.  
 
또 글로벌 유통바이어, 국내 소비재 기업 등 총 1500여 개사가 참여하는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 대전’도 국내에서 개최된다.  
 
정부는 24일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제2차 민관합동 수출투자대책회의를 개최해 관계부처 공동의 ‘소비재 수출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한류 확산, 신흥국의 내수시장 성장, 브라질 리우 올림픽 등 다양한 기회 요인을 활용해 소비재 산업을 우리의 새로운 수출 효자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전시회 등 지원 예산 확대 및 운영 방식 개선 
 
소비재 전시회의 마케팅 사업 구조조정을 통해 올해 당초 223억원이던 전시회 지원 예산을 471억원으로 대폭 확대한다.

 

지원 기업 수도 3280개사에서 8000개사로 2배 이상 늘린다.  
 
전시회 지원 체계를 개편해 기업과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질적 성과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유력 전시회를 지원하고 집객 효과와 홍보 효과가 큰 메인부스를 확보한다.
 
부처와 지자체 간 사전 조율로 ‘통합한국관’을 운영 확대한다.  
 
대규모 한류 마케팅으로 한국 소비재 수출붐 조성 
 
K-뷰티ㆍ푸드ㆍ패션 등 대표 한류 소비재를 통합해 공연, 팬사인회 등과 연계한 대규모 한류 박람회를 개최한다.
 
중국의 경우 오는 5월 선양과 시안, 충칭에서, 브라질은 8월 리우에서 각각 연다.
 
유명 소비재 기업과 연예기획사가 공동으로 한류 상품을 기획해 개발할 수 있도록 매칭 지원을 확대한다.  
 
오는 6월 초대형 규모의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을 개최한다. 여기에는 글로벌 유통바이어, 국내 소비재 기업 등 1500여 기업이 참여한다.  
 
주요 소비재 분야 국내 전시회를 개최할 때 바이어 발굴과 유치 비용을 지원해 수출 상담회를 진행토록 한다.  
 
해외진출 국내 대기업의 유통망ㆍ물류망 활용 
 
성공적으로 해외에 진출한 유통업체를 전문무역상사로 지정해 소비재 수출에 활용한다.
 
소비재 기업에게 종합상사와 전문무역상사 이용 바우처를 제공하고, 종합상사와 전문무역상사에게는 선급금 환급보증을 제공한다.
 
중국 내륙도시 진출을 위해 냉장ㆍ냉동 물류 비용을 지원한다.   
 
역직구몰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품 정보 번역 비용을 지원한다.

 

화장품 등 인기상품을 중국 현지에 미리 보관한 후 주문시 바로 배송할 수 있도록 보세창고를 활용하게 지원한다.  
 
국내 대규모 할인행사와 연계한 해외 소비자 대상 온라인 할인 행사를 개최한다.  
 
위조품 피해 현지 조사를 확대하고 현지 로펌과 연계하는 등 대응 컨설팅을 지원한다.
 
현지 공관 등을 활용해 온라인 위조품 판매 게시물도 적극 차단한다.  
 
지적재산권 침해에 대한 소송보험 지원 기업도 2배 이상 확대한다. 
 

※ 출처 : 정책브리핑

인천정보산업진흥원

/

2016.03.28

/

조회수 6072

목록

정보관리

[최종수정 23.01.13]

컨텐츠 만족도 평가

그래프

컨텐츠 만족도 조사결과

닫기

한줄 의견달기

리스트

100자 제한 의견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