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BizOK 이용자 메뉴얼

기업지원메뉴열기


정책자료실

  1. Home
  2. 기업지원
  3. 정책자료실

창업지원 코워킹스페이스 현황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창업지원, 코워킹스페이스(co-working space) 활성화 필요하다'

□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창업지원 코워킹스페이스 현황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라는 제목으로 「STEPI Insight」 제164호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국내외 주요 창업지원 코워킹스페이스 현황 및 특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창업 환경에 맞는 코워킹스페이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를 제안하고 있다.

 

 ○ ‘코워킹스페이스(co-working space)’란 서로 다른 소속의 전문가 혹은 프리랜서들이 하나의 업무공간을 공유하면서 서로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나누는 협업 공간을 의미하며, 창업지원 코워킹스페이스는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창업가(1인 혹은 팀)가 아이디어를 사업화(창업)하기 위해 교류 및 협업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 (예비)창업가들에게 창업 시 가장 필요한 사회적 지원에 대한 설문결과, 자금, 창업 실무교육, 네트워킹/멘토링, 공간/인프라 등을 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플랫폼으로서 코워킹스페이스의 중요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미국 및 중국 등에서 이에 대한 창업지원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 보고서는 우리나라 대다수 코워킹스페이스들은 자금 규모가 큰 조직(대기업, 재단 등)이나 정부 주도로 운영이 활발한 것이 특징이나, 앞으로 자생적 형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간 및 지역별 중심으로 코워킹스페이스가 활성화되는 정책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 정책 과제로 ▲ 소규모 코워킹스페이스 및 창업지원 스타트업 활성화, ▲ 지역별 코워킹스페이스 설립 및 운영 활성화, ▲ 코워킹스페이스별 운영 프로그램의 차별화, ▲ 코워킹스페이스의 지식 축적 및 공유 확대를 제안했다.   

 

보고서 저자인 김영환 부연구위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창조경제 기조 하에서 창업의 대중화 바람이 불고 있으나 창업지원 코워킹스페이스는 아직 초기 성장 단계로 다양한 (예비)창업자들의 지원 수요를 감당하기에 부족하다”고 주장하며, “코워킹스페이스 설립 증대와 함께 코워킹스페이스별로 초기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차별화된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여성, 장년, 지방의 다양한 (예비)창업자들에게도 코워킹스페이스가 창업을 위한 허브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출처 : 과학기술정책책연구원, 발간물, STEPI Insight

 

인천정보산업진흥원

/

2015.06.09

/

조회수 9217

목록

정보관리

[최종수정 23.01.13]

컨텐츠 만족도 평가

그래프

컨텐츠 만족도 조사결과

닫기

한줄 의견달기

리스트

100자 제한 의견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