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BizOK 이용자 메뉴얼

기업지원메뉴열기


정책자료실

  1. Home
  2. 기업지원
  3. 정책자료실

산업별 순환 경제 선도 사업(프로젝트) 추진

정부는 내년부터 안전하고 경제성 높은 폐자원에 대해서는 개별기업이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순환자원으로 지정·고시해, 폐기물 규제를 적용하지 않을 계획이다. 
 
또한 석유화학·철강·자동차·기계 등 9대 핵심산업의 순환경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선도 프로젝트인 ‘CE(Circular Economy) 9 프로젝트’를 추진, 이 산업에서 발생하는 폐자원 등을 재사용·재제조할 계획이다.
 
 
순환경제 클러스터 조성과 스타기업 육성체계 마련 등 순환경제 활성화 기반도 공고히 구축해 나간다.
 
‘순환경제’는 제품을 사용후 폐기하는 기존 선형경제 구조를 벗어나 자원을 지속적으로 순환시키는 새로운 경제체제다. 
 
이에 ▲자원을 최대한 오래 사용(사용연장) ▲제품 사용가치 극대화(효율성제고) ▲사용 종료된 제품은 재자원화(순환시스템화)하는 것이 주요 개념이다. 
 
특히 기존 폐기물을 단순 재활용하는 활동뿐만 아니라 원료-설계-생산-사용 등 산업 전과정에서 자원효율과 순환성의 극대화가 핵심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이번 전략을 마련해 폐자원의 순환이용을 촉진하고 순환경제가 산업 전반으로 확산하도록 지원하기로 하고, 산업부는 사업(프로젝트) 추진 기반 마련을 위해 국가통합자원관리시스템(k-mfa.kr) 고도화, 자원 효율 등급제와 재생 원료 인증제 마련, 순환 경제 스타 기업 발굴 등도 함께 추진한다.
 
[문의]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과(044-201-7341),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관실 산업환경과(044-203-4246)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ITP(기업지원,창업,뿌리,문화)

/

2023.06.22

/

조회수 632

목록

정보관리

[최종수정 23.01.13]

컨텐츠 만족도 평가

그래프

컨텐츠 만족도 조사결과

닫기

한줄 의견달기

리스트

100자 제한 의견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