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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활용 해외마케팅, 지방 소재 기업까지 추진 전략 모색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다시 부각되고 있는 한류 열풍을 경제 활성화로 연결하기 위해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 이하 무역협회)와 함께 ‘한류 활용 해외마케팅 설명회’를 전국적으로 순회하며 개최한다.

 

그 첫 번째 설명회는 4월 6일(수) 오후 2시, 무역협회 인천지역본부에서 진행되며, 이날 설명회에서는 간접광고(PPL) 사례를 설명하고, 정부 지원 사업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는 최근 시청률 30% 이상을 기록하고, 동시 방영중인 중국의 동영상 플랫폼 ‘아이치이’에서 누적 조회 수 15억 건을 돌파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새로운 한류 열풍을 선도하고 있다. 

 

이러한 한류드라마의 성공은 판권 판매를 통한 직접수익을 창출할 뿐 아니라, 간접광고ㆍ가상광고 등을 통해 일반 수출기업들에도 커다란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태양의 후예>에 간접광고와 가상광고를 제공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드라마 방영 후 드라마에 등장하는 자동차 ‘투싼’의 하루 평균 계약률이 이전보다 10% 상승하는 등, 드라마로 인해 얻은 광고효과를 약 1,100억 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태양의 후예>와 같은 한류드라마에서 볼 수 있듯이 한류가 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막강하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14년의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와 소비재, 관광 수출액 추정치는 61억 6000만 달러(약 7조 5000억 원)다.

 

이는 전년 대비 8.4% 증가한 것으로서,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 증가율인 2.3%를 크게 상회하는 성장률을 보인 것이다.
 
문체부는 이러한 한류와 수출의 연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산업부ㆍ방통위ㆍ외교부 등 관계부처 및 콘진원ㆍ무역협회ㆍ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 유관 공공기관, 방송3사 등과 함께 일반기업들이 한류를 타고 해외로 동반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문체부는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해외진출 방식과 정부의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소개하여 더 많은 기업들이 한류를 활용한 해외마케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무역협회와 함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작년 12월에는 서울에서 시범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올해는 수도권 소재 기업뿐 아니라 전국에 산재해 있는 수출기업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전국 순회 설명회로 확대해 개최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전국 순회 설명회는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보가 부족한 지방에 소재한 기업들에 한류의 바람을 타고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소중한 밑바탕이 되어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 밝혔다.


※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인천정보산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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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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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58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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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23.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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